

KF-21에 장착된 AESA 레이더는 한화에서 개발한 능동형전자주사식위상배열(AESA) 레이더로 안테나에 장착된 약 1,000개의 소형 송수신 모듈을 이용해 전파 위상을 조절해 레이더 빔을 전자적으로 조종하는 방식입니다. 이 레이더는 KF-21 전투기에 장착되어 넓은 지역을 탐지하고 여러 임무를 수행하며 여러 표적을 동시에 교전할 수 있습니다.
KF-21초음속 비행기-AESA 레이더 시험 비행 성공
경남 사천 공군 제3훈련비행장에서 이륙한 AESA 레이더를 장착한 KF-21 시제 3호기가 사천 지역과 서해 영공을 1시간 24분간 비행했습니다. 이번 비행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방사청에서 실시한 개발 시험평가에서 성능이 입증된 AESA 레이더를 장착한 첫 시험 비행입니다. 평가는 공대공 모드에서 25개 시험 항목에 대해 18회 비행시험으로 구성되었으며, 그 결과 레이더가 요구 성능과 개발 목표를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사청은 이번 비행시험을 통해 공대공 모드에서 최대 탐지-추적 거리, 추적 정확도 등 34개 항목에 대한 개발 및 운용시험평가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올해 3월부터 2026년 2월까지 약 90회의 비행을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이러한 평가의 목적은 작전 성능, 군 운용성, 전력화 지원 요소의 실용성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AESA 레이더 기술이란?
AESA 레이더는 현대 공중전에서 생존과 승패를 가르는 최첨단 레이더로, 공중 및 지상 표적에 대한 탐지, 추적, 영상 형성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 미래 전투기의 핵심 장비입니다. 안테나의 기계적 회전을 이용하는 기존 기계식 레이더와 달리 AESA 레이더는 레이더 전면에 고정된 1,000여 개의 소형 송수신 통합 모듈을 전자적으로 제어해 전자기 빔을 빠르게 조향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시스템은 레이더 빔 경로에 있는 모든 물체에서 항공기로 반사되는 저전력 신호를 방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그런 다음 반사된 신호를 분석하여 물체의 거리, 속도 및 위치를 파악합니다.
AESA 레이더 기술의 장점
군용 항공기에 AESA 레이더 기술을 구현하면 구형 레이더 시스템에 비해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 향상된 탐지 범위
AESA 레이더 시스템은 구형 레이더 시스템보다 훨씬 먼 거리의 표적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레이더 빔을 전자적으로 조종하는 레이더의 기능은 시스템이 특정 영역에 초점을 맞출 수 있어 훨씬 더 선명하고 정확한 표적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더 빠른 스캔 능력
AESA 레이더 시스템은 구형 레이더 시스템보다 훨씬 빠르게 스캔할 수 있습니다. 즉, 시스템이 여러 표적을 동시에 추적할 수 있어 조종사에게 전장에 대한 보다 완벽한 그림을 제공합니다. - 전파 방해에 대한 저항력 향상
AESA 레이더 시스템은 구형 레이더 시스템보다 전파 방해에 훨씬 더 강합니다. 이 시스템은 주파수를 빠르고 무작위로 전환할 수 있어 적의 레이더 전파 교란을 어렵게 만듭니다. - 유지보수 감소
AESA 레이더 시스템은 구형 레이더 시스템보다 유지보수가 덜 필요합니다. AESA 레이더 시스템에 사용되는 솔리드 스테이트 모듈은 구형 시스템에 사용되는 기계 부품보다 훨씬 더 안정적입니다. 즉, 시스템 고장 가능성이 낮아 유지보수 비용과 다운타임이 줄어듭니다.
'전투기의 눈' 또는 '전투기의 두뇌'로 불리는 AESA 레이더는 현대 공중전에서 전투기의 핵심 장비입니다. 국내 개발 AESA 레이더를 장착한 KF-21 초음속 전투기는 이번 시험비행 성공으로 개발이 한 단계 진전되었습니다. 향후 추가 개발과 운용시험평가를 통해 AESA 레이더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한국형 전투기의 성공적인 개발과 세계 시장 도전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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