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2x32이미지

컨텐츠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우리는 CMS라고 부릅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CMS툴로는 우리나라에도 잘알려진 워드프레스(WordPress)가 있습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 만으로는 만족되지않는 기능들이 많습니다. 그 틈새를 메워주는 CMS툴이 드루팔(Drupal)과 줌라(Joomla)등 있습니다.

오늘은 이세가지 툴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그대로 번역하면 컨텐츠를 관리하는 시스템. 즉, CMS는 HTTP 기반 프레임 워크로 웹에서 콘텐츠를 쉽게 만들고 배포하고 관리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툴입니다. 


기본적으로 웹 서버에서 작동하며 다양한 플러그인을 통해 다양한 기술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가장 유명한 CMS툴로는 ZeroBoard XE와 그누보드 등이 있습니다만 전세계 점유율은 끔찍합니다. CMS툴은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많아야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다양한 플러그인이 생산되기 때문에 사용자편의가 늘어납니다. 그래서 그런지 제로보드와 그누보드 등의 툴에서 WordPress로 옮겨가는 현상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추세에서 보면 CMS 업계는 워드 프레스(WordPress), 드루팔(Drupal), 줌라(Joomla)가 전 세계적으로 독점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워드 프레스는 사용하기 쉽고 강력한 마케팅 기능을 통해 전 세계의 개인을 포함한 캐주얼 CMS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이 워드프레스가 50%가 넘고 드루팔과 줌라가 20%정도 되니 3개의 CMS툴이 전체의 70%를 차지하는 형국입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

WordPress의 가장 큰 특징은 초보자도 조금만 공부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과 다양한 무료 테마와 필요한 기능을 넣었다 뺐다 할수 있는 유무료 플러그인이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막강한 플러그인 덕분에 전세계 웹 사이트의 약 17 %가 WordPress로 만들어졌으며 CMS는 50% 이상을 차지합니다. 



드루팔 (Drupal)

Drupal은 CMS 업계에서도 매우 독특한 도구입니다. 드루팔은 CMS의 구조, 프로그래밍 및 HTML / CSS의 구조를 알고있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있는 CMS입니다. 진입 장벽이 어려워 사용자 기반이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드루팔 (Drupal)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컨텐츠 제작 및 퍼블리싱 기능의 확장에 거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모든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잘 설계되었습니다. 물론 디자인에 따라 사용할 수있는 기술적 세부 사항을 알아야합니다.


드루팔을 능숙하게 이용한다면 거대 미디어 사이트, 포털 및 커뮤니티와 같은 모든 종류의 웹을 구축 할 수 있습니다. 



줌라(Joomla)

줌라는 사용성 측면에서 WordPress와 Drupal의 중간에 위치한 CMS입니다. 그것은 WordPress보다 강력하며 Drupal만큼의 자율성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즉 WordPress보다 사용하기가 더 어렵지만 Drupal보다 사용하기가 쉽습니다.


특징적으로는 해외 테마사이트들을 가보면 줌라용 테마들이 아주 잘 만들어 져있어 디자이너가 선호되는 CMS라고도합니다. 


최근엔 국내에도 드루팔의 막강한 기능을 활용하는 사이트 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도합니다. 

그냥 공부용이 아니라면 개인적인 사용은 역시 워드프레스가 가장 편리한 것 같습니다. 

이상 CMS(Content Management System)계의 3대천왕 워드프레스, 드루팔, 줌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