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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2월 20일 경남 사천에 위치한 제독훈련비행단에서 KF21 보라매 시제 전투기 '복좌형' 기종의 첫 비행시험을 성공적으로 실시했습니다. 복좌형 기종은 조종사가 한 명이 아닌 두 명으로 구성된 2인승 전투기 개발을 위한 첫 단계로, 이번 시험 성공은 KF21 사업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이번 사건의 의미와 단일 엔진 항공기를 복엽기로 개조하는 기술적 측면, 그리고 세계 각국의 반응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

 

KF21복좌형전투기 비행모습


KF-21 복좌형 시험비행

첫째, 시제 1호기 복좌형 전투기의 비행시험 성공은 한국이 이룩한 의미 있는 성과입니다. 이 사업은 21세기 한반도를 지킬 토종 전투기 생산을 목표로 하는 KF-21 프로그램의 일환입니다. KF-21 프로그램은 한국의 기술력과 글로벌 항공우주 강국으로 도약하려는 야망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번 비행시험 성공은 2020년대 중반에 취역할 것으로 예상되는 KF-21 전투기 개발을 향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입니다.

단좌형 항공기를 복좌기로 전환하려면 상당한 기술력과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두 명의 조종사가 탑승할 수 있도록 항공기의 조종석을 개조해야 하며, 안전 및 성능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프레임 브레이싱 및 지지대와 같은 구조 부품을 수정해야 합니다.

 

복좌형 전투기는 미래 전자전의 필수

복좌기 비행기의 개발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훈련 및 교육의 이점과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복좌기는 흔히 교육 및 훈련 목적으로 사용되는 항공기로 여겨지지만, 조종사의 운항 능력을 몇 배나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현대 공중전에서 필수적인 본격적인 전자전을 향한 첫걸음입니다. 예를 들면 앞좌석의 파일럿은 비행을 하고 뒷좌석의 파일럿은 드론을 출격시켜 원격으로 전투를 치를 수도 있습니다.

 

중국 J-20 복좌형은 언제?

중국은 또한 2021년에 5세대 첨단 스텔스기인 J-20의 복좌기 전환을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중국이 수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개발을 완료하지 못했다는 사실은 한국이 처음부터 KF-21 시스템을 복좌기를 염두에 두고 개발해 왔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한국 복좌기의 성공적인 비행 테스트에 대해 전 세계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중국, 일본, 폴란드 반응

중국 네티즌들은 "대략 4.5세대 수준이다", "한국이 산둥성보다 면적이 작으면서 반도체, 군수산업, 자동차, 조선 등을 자체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 멋지다"며 한국이 개발한 복좌형 전투기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반면 일본 네티즌들은 연이은 자국 방산의 실책과 지연 등으로 한국에 대한 깊은 열등감과 허탈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한편, 한국의 동맹국이자 형제국인 폴란드 네티즌들은 KF-21 복좌형 시제기 제작 소식에 큰 관심을 보이며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KF-21 파이팅

결론적으로 복자형 전투기의 성공적인 비행 시험은 한국 항공우주 산업에 있어 중요한 성과입니다. 이는 21세기 한반도를 지킬 토종 전투기 생산을 목표로 하는 KF-21 프로그램의 일환입니다. 복좌기 개발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훈련 및 교육용이라는 의미와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좌형 항공기를 복좌기로 성공적으로 개조하려면 상당한 기술력과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중국 네티즌들은 개발을 칭찬하는 반면 일본 네티즌들은 깊은 열등감을 느끼는 등 전 세계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KF-21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개발은 앞으로도 큰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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