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2x32이미지

로타 바이러스 감염은?(장염증상)

로타 바이러스 감염증은 영유아를 비롯한 아이들에게 많은 급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감염으로 보통 2월과 3월에 걸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다른 바이러스성 위장염에 비해 설사와 구토 증상이 심한 경우가 많고, 입원이 필요한 영유아 급성 위장염의 원인 중 50%를 로타바이러스 감염이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성인도 감염되지만 경증에서 더이상 발병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완치 이후 면역력이 약해지면 다시 감염될 수도 있지만, 보통 두 번째는 중증으로 진행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또한, 발병 원인 바이러스인 로타 바이러스가 10-100개 정도만 체내에 들어가도 감염이 되기때문에 매우 감염력이 강하고 (대변 1g중에는 1억에서 100억 정도의 바이러스가 배출 됩니다) 생후 6개월 ~ 24개월의 영유아에게 많이 발병하며, 5세까지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걸릴 수 있습니다. 

 

 

로타 바이러스는 "비피막 바이러스(nonenveloped virus)" 

"비피막 바이러스(nonenveloped virus)"는 알코올 소독제와 열 저항력이 높아 알콜소독이 별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비피막 바이러스(nonenveloped virus)"에 유효한 새로운 "산성 알코올 소독제"제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 장염의 발병 증상? 

잠복기는 1일에서 3일이며 주된 증상으로는 심한 구토나 설사, 39℃ 이상의 발열입니다. 대변의 색이 흰색으로 될 수 있고, 많은양의 묽은설사가 나오기에 탈수증상에 빠지기 쉬워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통이면 발병 후 2~7일 정도면 증상은 없어집니다만, 드물게 경련이나 뇌 질환등의 합병증세가 발생할수 있으므로주의가 필요합니다. 


 

  1. 잠복기는 1-3 일 
  2. 3일에서 8일간 계속 묽은 설사와 구토증상 
  3. 대변의 색이 흰색이며, 39℃이상의 발열과 복통을 동반

 

 

아이가 귀가했을 때나 화장실 사용후, 식사 · 간식을 먹기 전에는 아이가 손을 씻도록 하고, 손을 씻은 후 같은 수건을 여러 번 사용하면 오염으로 인한 감염의 원인이되기 때문에 수건을 자주 바꾸어 주는것이 좋습니다. 

 

 

 

 

로타바이러스에 걸렸을때 대처방법

특히 저항력이 약한 영유아가 감염되면 "탈수"증세가 나타나기 쉬우므로 증상이 조금 완화되었을 때 조금씩 수분을 섭취시키세요. (영유아의 경우, 주스나 우유 등의 진한 음료를 주거나 한번에 많은 양을 먹인다면 다시 토해낼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탈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수액(링겔)을 맞는등의 치료가 필요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입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사 증상이 심하다고해서 너무강한 설사약을 복용하게되면 오히려 배출되어야할 바이러스가 창자에 모여, 회복을 지연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영유아의 경우 방심하는 사이 구토에 의한 기도 막힘 증상이 올수도 있으므로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염된 오물의 처리 방법

감염된 오물(구토 나 배설물)속에는 로타 바이러스가 대량으로 배출되어 있습니다. 감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위생처리를 해야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로타바이러스는 "비피막 바이러스(nonenveloped virus)"로 알콜소독과 열에 강하므로 염소계 표백제를 소독하여 사용합니다. 

 

시판 중인 액체로 된 염소계 표백제를 물로 희석하여 사용합시다. 차아염소산나트륨(가정용 염소계 표백제)을 통한 소독

 

 

 

일단 처리하는 사람외에는 감염된 오물에 접근하지 마시고 일회용 장갑 등 개인위생 보호 장비를 착용 한후 처리하시는 것이 바랍직합니다. 그런후 가정용 염소계표백제를 희석한 소독제로 닦아내고 충분히 환기를 시킵니다. 

 

오물이 묻은 세탁물의 경우 곧바로 세탁하지 않는다면 옷을 비닐 봉지에 넣고 주위를 오염되지 않도록해야 합니다.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

로타 바이러스는 주로 구강감염과 접촉에 의해 감염됩니다. 가정에서는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통해 또는 오염된 물건의 표면(문 손잡이, 난간 등)을 만진 손이 입으로 들어가 감염됩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세계 보건기구에서는 예방접종을 권고하는 백신입니다. 

백신은 두가지가 있는데 5가백신인 "로타렉"과 1가 백신인 "로타릭스" 둘중에 한가지를 선택해서 접종받으시면 됩니다. 접종 대상은 만6주부터 8개월 미만의 영유아 입니다. 

 

- 5가백신(로타텍)은 2, 4, 6개월 이렇게 총3회 접종

- 1가백신(로타릭스)은 2, 4개월 총2회 접종

 

로타렉은 총3회 접종하고 로타릭스는 총2회 접종합니다. 비용은 라타렉이 더 저렴하다고하네요. 어떤걸 맞힐지는 소아과 의사아 상담하시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댓글